MY MENU

학회장 인사말

  • 회장 사진
  • 존경하는 한국국제회계학회 회원여러분!

    2020년 (사)한국국제회계학회 제21대 회장직을 맡게 된 단국대학교 김요환 교수입니다. 1999년 창립된 한국국제회계학회는 정관에 규정된 ① 회계학의 이론 및 실무에 관한 연구 ② 회원의 연구발표회(학술발표대회) 및 토론회의 개최 ③학회지 및 회보 등의 발간 ④국내외 회계학관련 연구단체들과의 학술교류 및 공동사업 등을 꾸준히 실행하여 왔습니다. 이에 한국연구재단으로부터 등재지로 인정받고 있으며, 전국규모를 넘어 국제학회로 자리매김을 하고 있습니다. 이는 선임회장님들과 임원들의 헌신과 노력이 있었으며, 또한 회원여러분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참여의 결과입니다.

    앞으로도 외국과의 학술교류를 계속적으로 넓혀나가는 노력이 필요하겠습니다. 이는 학술지 평가뿐만 아니라, 한국국제회계학회의 정체성을 정립하는데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됩니다. 따라서 현재의 일본학회뿐만 아니라 중국과 다른 나라들과도 실질적인 학술교류를 위해 계속적인 노력을 하겠습니다.

    다음으로 IFRS 관련 국제회계컨퍼런스등을 통해 학회명칭에 걸맞은 위상을 세우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이를 위해 회계학관련 연구단체와 공동으로 IFRS에 대한 연구 및 토론의 장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에 최근에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IFRS와 관련하여 원칙중심회계와 보험계약에 관한 회계문제 등 그리고 제4차산업혁명시대를 맞이하여 IFRS의 변화와 대응에 관한 주제들을 다루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모든 것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회원여러분들의 소중한 의견과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가 필요하며 이는 학회 발전에 큰 도움이 되리라 믿습니다.

    마지막으로 새해에도 회원여러분들 모두 건강하시고 행복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20년 1월
    (사)한국국제회계학회 회장 김요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