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회소개         학회장 인사말

학회장 인사말

제27대 학회장 취임사

존경하는 (사)한국국제회계학회 회원 여러분께.
2026년도 제27대 학회 소임을 맡게 된 단국대학교 김상헌 교수입니다.


희망찬 새해를 맞이하여 회원 여러분의 가정에 평안이 깃들고, 교육과 연구의 현장에서 뜻하시는 바를 모두 이루시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먼저, 학회장이라는 귀한 소임을 맡겨주신 회원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올리며, 동시에 막중한 책임감을 느낍니다. 우리 학회는 그동안 역대 회장님들과 임원진, 그리고 회원 여러분의 헌신적인 노력에 힘입어 국제회계 및 회계학 전반의 학문적 발전과 실무적 기여를 선도하는 명실상부한 학술 공동체로 자리매김했습니다.


현재 우리는 급변하는 글로벌 경제 환경과 회계·감사 패러다임의 대전환기 속에 서 있습니다. 국제회계기준(IFRS)의 지속적인 진화, 디지털 전환과 AI 기술의 확산, 그리고 회계 투명성과 지속가능성에 대한 사회적 요구는 우리 학회에 더욱 능동적이고 선도적인 역할을 주문하고 있습니다. 이에 저는 2026년도 학회 운영의 비전을 공유하고, 다음과 같은 핵심 사업을 중점적으로 추진하고자 합니다.


첫째, 학회의 본질인 학술 활동을 더욱 강화하겠습니다. 6월 회계 관련 통합학술대회, 8월 한국경영학회 융합학술대회, 10월 추계학술대회 등 주요 학술 행사를 회원님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내실 있게 개최하겠습니다. 이를 통해 학문적 담론을 주도하는 학회로서의 위상을 공고히 하겠습니다.


둘째, 변화하는 회계 환경에 대응하여 산학협력과 실무 연구를 활성화하겠습니다. 국제회계기준, 회계·감사 사례 등 현장감 있는 주제를 중심으로 전문적인 소규모 연구회를 활성화하겠습니다. 또한, 관련 분과위원회를 주축으로 국회, 시민단체, 기업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와의 공동 세미나를 개최하여 이론과 실무의 연계를 강화하고 사회적 책임을 다하겠습니다.


셋째, 글로벌 연구 협력 네트워크를 실질적으로 확대하겠습니다. 차기 학회장 및 국제교류위원회와 긴밀히 협력하여 일본을 비롯한 해외 학회와의 교류를 넓히겠습니다. 국제학술대회 참여 지원과 연구자 간 네트워킹을 통해 우리 학회의 국제적 저변을 넓히는 데 주력하겠습니다.


넷째, 미래 세대 육성을 통해 지속 가능한 학술 생태계를 조성하겠습니다. 회계학 전공 학생들과 신진 연구자들이 성장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겠습니다. 학생 회계사례 경진대회를 개최하고, 학술지 게재 기회 확대 및 연구비 지원사업 등을 통해 학회의 외연을 넓히고 함께 성장하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겠습니다.


존경하는 회원 여러분,
회원 여러분의 고견과 적극적인 참여야말로 우리 학회의 미래를 견인하는 가장 강력한 동력입니다. 2026년 (사)한국국제회계학회가 국제회계 연구와 교육의 중심축으로 한 단계 더 도약할 수 있도록 변함없는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저 또한 학회의 발전과 회원 여러분의 학문적 성취를 뒷받침하기 위해 성실히 봉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사)한국국제회계학회 회장 김상헌 배상